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wift] 체크리스트 (Bundle Identifier, Human Interface Guideline, SF Symbol, Asset, Launch Screen, Entry Point, Simulator Build)

IOS/키워드 정리

by 카키IOS 2022. 7. 4. 22:43

본문

0.시작

이번 iOS 공부를 시작하며 3~6개월 이라는 기간을 목표로 잡았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기간동안 이번 iOS를 공부하기로 마음먹은게 후회가 되지않는 값진 시간이기를 바라며..


1.Bundle Identifier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생성시에 볼 수 있으며, "com.회사명.프로젝트명"으로 이루어진 앱의 고유한 주소값이라고 할 수 있다.

앱스토어에 앱을 등록할때 다른 앱들과 구분하기위한 id이며, 앱을 출시한 이후에는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성한다.

 

2.Human Interface Guideline(HIG)

Apple만의 앱 개발 가이드라인.

Apple 플랫폼별 공통적인 디자인 접근방식을 알 수 있다.

UI/UX가 앱 마다 다른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비교해서 Apple의 앱들은 상당히 유사한 구조를 지니고있는데, HIG가 그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Apple 개발자 페이지, "새로운"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업데이트가 활발하게 진행된다. [출처:애플 개발자 페이지]

 

3.SF Symbol

Apple 시스템의 글꼴 san Francisco와 원할하게 통합되도록 설계된 아이콘 라이브러리

https://developer.apple.com/sf-symbols/ -> 링크를 통하여 다운받을 수 있으며, 디자인 할 시간에 개발을 더 하라는

Apple사의 배려(?)라 생각한다.

SF Symbol, 없는거빼고 다 있어요. [출처:애플 개발자 페이지]

4.Asset

프로젝트 생성 후 화면

프로젝트를 생성 후 좌측 네비게이터 영역에서 Assets.xcassets 라는 폴더가 생성되는데

지금 단계에서는 App에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을 저장, 관리하는 폴더라고 생각하면 된다.

Assets.xcassets 폴더를 들어가보면 사용할 이미지 파일들이 모여있는걸 알 수 있다.

5.Launch Screen

프로젝트 생성 후 화면

프로젝트를 생성 후 좌측 네비게이터 영역에서 "LaunchScreen.storyboard" 라는 파일이 생성되는데,

앱을 최초로 실행 시 보여지는 뷰를 설계하는 storyboard 확장자명을 가진 파일이다.

여기에 작성한 내용은 앱 실행 후 잠깐 보여지고 난 후 빠르게 사라지며 "Main.storyboard"에 작성된 뷰로 이동한다.

만약 "Main.storyboard" 파일에 작성할 내용을 "LaunchScreen.storyboard" 파일에 작성을 한다면 그 노력은 짧은 시간과 함께

사라질 것이다.(메인에 작성할 내용을 이곳에 작성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자)

 

6.Entry Point

프로젝트 생성 후 화면

프로젝트 생성 후 "storyboard" 형식의 파일에서 View Controller 왼쪽에 생성되는 화살표를 살펴보자.

해당 화살표는 최초로 실행될 View를 가르킨다

Entry Point 재생성

만약 실수로 Entry Point를 없애버렸다면 뷰 컨트롤러를 클릭한 뒤 우측 인스펙터 영역에서

"Is Initial View Controller" 항목을 확인해보자.

 

 

7.Simulator Build

Xcode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기위한 시뮬레이터를 제공하는데, 특정 Apple 디바이스에서 테스트를 원하는 개발자를 위해

여러 Apple 디바이스를 소프트웨어적인 차원에서 지원한다.

시뮬레이터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